아마존(Amazon) 뷔나에너지, 퀸즐랜드 ()에서 125MW 태양광 사업 상업 운영 발표

·         아마존 태양광 프로젝트  호주월리비(Woleebee) 완도안(Wandoan)에서 운영 , 매년 호주의 6 가구 이상에 재생에너지 전력 공급 가능 예상

·         아마존의 현지 재생 에너지 사업을 통해 호주 지역사회에 $4 6,700 호주 달러 투자가치 창출

 

브리즈번, 호주 – 2024 2 7 금일 아마존과 뷔나에너지는 퀸즐랜드 월리비에서 125메가와트(MW)[1] 규모의 재생 에너지 사업의 상업적 운영 개시를 발표했다. 25 이상의 태양광 패널로 구성된 아마존 태양광 프로젝트인 호주완도안 매년 6 가구 이상의 가정에 전력을 공급할 있는 충분한 재생 에너지를 생산할 것으로 예상된다[2].

 

아마존 서비스(AWS) 아시아 태평양 일본 지역 에너지 환경 정책 책임자인 헤이그(Ken Haig)는“아마존은 2025년까지 100% 재생 에너지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당사는 호주에서 새로운 태양광 풍력 사업을 진행함으로써 고객과 지역 사회를 위해 뜻깊은 지속가능성 성과를 창출하게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라, 아마존은 10 이상 호주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해 왔으며, 발표는 호주의 미래에 대한 아마존의 지속적인 투자를 입증한다. 세계 최대의 재생 에너지 구매 기업으로서 완도안 프로젝트를 비롯한 재생 에너지 사업에 대한 투자를 통해 지역 전력망에 청정 에너지를 공급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며, 지역 사업체 지원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완도안 사우스 프로젝트(BESS)

 

아마존 태양광 사업 호주 완도안 프로젝트는 뷔나에너지가 소유 운영하고 있으며, 재생 에너지 사업은 650MW 태양광 발전 450MW 배터리 저장장치로 승인된 완도안 사우스 프로젝트 일부다. 금일 발표된 태양광 사업은 시공 단계에서 220개의 일자리를 창출했으며, 전역에 걸쳐 다양한 인력을 끌어들였다. 여기에는 지역 현지 인력이 다수 참여했으며, 시공 초기 단계에서는 인력의 30% 해당 지역 출신이었다. 현지에서 조달한 용역은 전체 수주한 계약의 15% 이상을 차지했다.

 

퀸즐랜드 에너지 청정 경제 일자리부 장관 브레니(Mick de Brenni) 장관은 퀸즐랜드 주는 호주의 청정 에너지 전환을 주도하며, 지역의 성장을 위해 여러 글로벌 기업과의 협력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아마존과 뷔나에너지 금일 발표한 성과는 퀸즐랜드 주의 재생에너지 투자 가치를 입증한다.”라고 소감을 밝히며, “퀸즐랜드 주가 보유한 풍부한 재생에너지 자원과, 공공이 관리하는 에너지 시스템, 그리고 세계적인 수준의 에너지 일자리 계획은 투자 기회를 뒷받침한다. 이러한 기반 위에 아마존 태양광 발전소와 같은 신규 재생에너지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가동을 시작할 수 있었다.”라고 덧붙였다.

 

뷔나에너지는 2016년부터 퀸즐랜드 최초의 유틸리티 규모 배터리이자 호주에서 가장 규모인 100MW/150메가와트시(MWh) 완도안 사우스 배터리 에너지 스토리지 시스템(BESS) 포함하여 407MW 규모의 운영 자산 시운전에 성공했다. 2023 6 기준, 뷔나에너지는 호주에서 6GW 달하는 재생 에너지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건설 중인 128.5MW 하이브리드 태양광 에너지 스토리지 사업이 하나이다. 또한 2026 3분기까지 상업적 운영을 시작할 것으로 전망되는 완도안 사우스 솔라 2프로젝트 포함하여 추가로 1.3기가와트(GW) 규모의 사업을 개발 중에 있다.

 

뷔나에너지 CEO 압테(Nitin Apte) 아마존 태양광 프로젝트인 호주 완도안의 성공적인 상업적 운영을 통해 지속 가능한 에너지 보급을 위한 뷔나에너지의 지속적인 노력에 중요한 이정표를 세우게 되어 쁘다.” 뷔나에너지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재생에너지 전환을지속적으로 주도해가는 동시에, 번 상업 운전은 호주의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한 뷔나의 노력을 증명한다. 아마존과의 협업을 통해 진행되는 프로젝트는25 이상의 태양광 패널의 전력을 활용하여 청정 에너지를 생산할 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 성장을 촉진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며 지역 업체들을 지원할 수 있다. 우리 퀸즈랜드의 재생 에너지 전환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더욱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미래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 지역 사회와 협력할 이다”라고 덧붙였다.

 

완도안 사우스 사업 전체는 웨스턴 다운스(Western Downs) 지역에 연간 1,000기가와트시(GWh) 이상의 청정 에너지를 공급하게 된다. 전체 사업에는 아마존 태양광 프로젝트인 호주완도안,완도안 사우스 솔라 2, 퀸즐랜드에서 가장 유틸리티 규모의 배터리인 완도안 사우스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부수적인 지원이 포함된다.

 

$4 6,700 호주달러의 투자를 창출한 아마존의 호주 재생 에너지 사업

 

아마존은 현재 호주에서 7개의 재생 에너지 사업을 진행 중이며, 사업은 아마존 데이터 센터, 주문 처리 센터를 비롯한 아마존의 호주 사업장에 전력을 공급하는 동시에 지역 사회와 동부 해안 전력망에 새로운 청정 전력 공급원을 제공하고 있다.

아마존의 새로운 경제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2년까지 호주에서 풍력 태양광 발전소에 투자한 결과 $4 6,700 호주 달러로 추산되는 현지 경제 투자가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호주 국내총생산(GDP) $1 8,700 호주달러를 기여한 셈이다.[3] 2014년부터 2022년까지, 아마존의 풍력 태양광 발전소가 자리 잡은 세계 지역에서는 추가로 $120 달러 이상이 투자됐다.

완도안사업은 아마존이 호주에서 벌이는 재생 에너지 사업이다. 아마존의 다른 사업으로는 뉴사우스웨일스주(New South Wales) 선탑(Suntop) 군네다(Gunnedah)에서 운영 중인 2개의 태양광 발전소, 빅토리아주(Victoria) 혹스데일(Hawkesdale) 풍력 발전소, 멜버른(Melbourne) 시드니(Sydney) 있는 아마존 시설의 루프탑 태양광 사업 3개가 존재한다. 해당 사업들이 모두 운영을 시작하면, 호주의 17 5,000 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있는 1,000기가와트시(GWh) 이상으로 추산되는 청정 전력을 생산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2 기준, 아마존이 사용한 전기의 90% 재생 에너지 자원에서 생산되었으며, 아마존은 2025년까지 사업 운영에 필요한 전력을 100% 재생 에너지로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마존은 2023년에 100 이상의 새로운 태양광 풍력 에너지 사업에 투자하였으며, 4 연속으로 세계 최대 재생 에너지 구매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유지하고 있다. 아마존은 현재 세계에 걸쳐 500 이상의 풍력 태양광 사업을 진행 중이며, 해상 사업들이 운영을 시작하면 매년 77,000기가와트시(GWh) 초과하는 청정 에너지를 생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1,340 가구에 공급할 있는 전력량에 해당한다.

아마존의 재생 에너지 사업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1] 보도 자료에서 언급된 모든 용량은 달리 명시되지 않는 , 교류(AC) 기준으로 합니다.

[2]가구 공급 전력은 2020 국제 에너지 기구의 주거용 전력 소비 데이터, 2022 UN 인구 데이터의 가구 데이터, 2022 UN 가구 규모 데이터 2021 통계 데이터베이스에서 도출한 운용하는 국가의 연간 가구 전력 소비량을 기반으로 하였습니다.

[3] 데이터는 미국 국립재생에너지연구소(NREL) 지침에 따라 아마존이 개발한 새로운 경제 모델을 통해 파악되었으며, 글로벌 독립 경제 자문 기관인 옥스퍼드 이코노믹스의 검증을 거쳤습니다. 해당 모델은 아마존의 PPA 투자에 따른2014년부터 2022 사이에 착공을 시작했거나 2023년에 운영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는 아마존의 유틸리티 규모의 재생 에너지 사업에 적용됩니다. 전체 방법론은 여기에서 열람하세요.

 

날짜

2024년 2월 7일